-
5/30Miscellaneous Dictionary 2022. 5. 31. 08:49
[굿모닝 세션]
tree, graph 기본문제 풀이만 함. 별거 없음.
[선참시]
36기 인싸 박윤정 선배님.
이력서 100개 넣음.
아주 짧은 시간에 취업 성공.
* 개발자가 되기 위해 어떠한 조각을 맞추어 나갔는 지 말해보겠다.
1) 이유
* 개발자가 되기로 한 이유 :
- 카페에서 맥북으로 하는게 멋잇엇다
- 돈 잘벌더라
- 결혼, 출산 이후에도 할 수 있는 전문직이다
2) 계획
* 우연히 지인을 통해 알고리즘 문제를 접함. 그걸 풀어보려다가 시작함. 첫 번째로 든 생각!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워야 겠다! 그래서 알고리즘과 관련된 언어인 파이썬으로 공부를 시작함. 그때는 오로지 알고리즘만 풀기 위함이었음. 그러다가 웹 개발자가 되고 싶다고 느꼈고 유튜브 생활코딩 등 무료 교육자료를 보기 시작함. 돈 들이지 않는 교육만 혼자서 학습하였음. 그러다가 심화적으로 배우기 위해 유료지만 클론코딩, 인프런 등을 해보기 시작함. 주변 지인에 개발자가 많아서 어떻게 개발자가 될 수있냐 물어보면, 다 뭐라도 만들어보라고 함. 그러다가 어떻게 뭘 공부해야하는 지 몰라서 방법을 찾다가 코드스테이츠를 찾게 되서 탑승을 하게 됨. 가장 크게 얻은 것은 팀프로젝트이다. 나랑 함께할 동료와 나만의 포트폴리오 프로젝트를 얻은 것이 좋았다.
3) 실행
* 첫 번째 : 습관만들기! 스스로 해결하려는 의지가 필수 역량이다. 구글링의 중요성!! 하지만 정~말 못 찾겠다 싶으면 주변에 도움을 요청해라.(아고라 스테이츠, 스택오버플로우 등). 에러가 발생해도 당황하지 말고 해결할 수 있다. 옆에 있는 동료와 으쌰으쌰!! 반드시 기록하기!(github, 블로그)하루도 안쉬고 했다. 스스로를 믿으세요!!(굴하지말라, 실망하지말라, 매일 아침 외쳐라!!). 최대한 코드스테이츠를 괴롭혀서 뜯어먹어라!
4) 성과
5)Q&A
* 몇 개 프로젝트 했냐 : 2개. 2주짜리와 4주짜리
* 노션 발품 팔아서 좋은 템플릿 찾아서 이력서를 만들었다.
* velog.io/@elinapark
* 채용플랫폼마다 각자 이력서 양식이 있지만, 정성들여 만든 노션 이력서 링크도 항상 넣어줬다.
* 회사 선택기준 : 집가까운곳은 보이는대로 다 넣었다. 회사 탐색 안하고 그냥 뜨면 다 넣었다!
* 코테 준비는? : 코테 안봤다. 준비도 안했다.
* 지원한 회사에서 코테 본 비율은 ? : 10~20%
* 대기업이 많은 지원자를 거르기 위해 코테를 보는 것으로 아는데, 그렇게 느껴지던가? : 회사 by 회사인듯.
* 윤정님 만의 차별점은? : 팀프로젝트에 대한 발표 둘 다 내가 했다. 그것은 내 프로젝트에 대해 자신이 있어야 가능한 것이므로 이점을 어필할 수 있긴 함.
* 취업 준비를 언제부터 시작하셨는가 : 팀프로젝트 끝나고 3일간의 커리어코칭 시간동안 첫날 이력서작성을 하는데 그 첫날부터 바로 이리저리 지원했다.
* 신입 개발자의 역할은? : 우선 회사의 도메인을 이해하는 학습시간이 필요하다. 현재 한달차라 이 상태이다.
* 코드스테이츠에서 배운 배운 내용을 얼마나 활용하는가? : 코드스테이츠에서는 자바스크립트를 배웠지만 팀 프로젝트에서 타입스크립트를 도입하여서 썼고 뷰js 등 다 공부해야 했다.
* 면접 준비 방법 : 검색하면 다 나온다. 일반적인 건 검색하고, 해당 회사의 개발 블로그 같은 걸로 준비도 가능함.
* 개인 프로젝트는 했나? : 안했다. 없다.
* 퇴근 후 얼마나 공부하시나? : 7시 집 도착하면 자기전까지 공부한다. 4~5시간? 꼭 공부뿐만 아니라 개발 관련된 여러가지 봄.
* 가장 어려웠던 기술 면접 질문 : 난이도가 어렵다기 보단, 블로그를 보면서 질문하시던 면접관이 계셨는데 , 그분이 왜 "본인이 썼는데 왜 모르냐?" 이럴 때 진짜 철렁했음.. 몰라서 답 못한거도 많음ㅋ
* 블로그나 github를 성실히 한게 어필이 많이 됫냐? : 그냥 얘가 꾸준히 해왔다는 걸 증명하는 정도임. 그러나 없으면 안되는 것. 그냥 기본 필수 스펙인듯.
* 프로젝트 어려웠던 점, 어떻게 해결했냐 이런거 묻나? : 무조건 필수로 묻는다. 매우 중요하다. 문제해결능력, 스스로 해결한 능력을 중요시 본다. 어떻게든 혼자 해결해냈다는 불굴성도 중요하다.
* 스터디 참여했나? : 열댓분 계신 스터디에서 공부하였음. 알고리즘 스터디는 그냥 계속 하는 수 밖에 없어서 그냥 무조건 계~~속 했음.
* 알고리즘 하다보면 실력이 느나? : 갑자기 비상하게 능력이 증가하거나 하진 않는거 같은데, 다른 사람의 코드를 이해해보며 시야가 넓어지는 것 같았다. 꾸준히 하는게 답인듯 하다.
* 스터디도 많이 하고 복습도 많이 해야 하는데, 시간을 아낀 방법이 있나? : 우선 복습이 중요하다. 나는 시간을 아낀게 아니고 시간을 꼴아 박았다. 이것만 무식하게 했다 그냥.
* 멘탈관리 : 힘들면 걍 5분 나가 쉬었다.
* 메타인지 방법 : 모르는 사람한테 설명 가능하면 아는 것이다.
* CS공부 : 우아한 테크톡 이런데서 봤다.
* 현업에 가보니 가장 어려운거는 ? : 아직 모르겠다ㅏ... 한달도 안되서...ㅋㅋㅋ
* 학습 때 시간분배나 그날그날 계획은? : 코드스테이츠에서 주는 커리큘럼대로 했는데...ㅋㅋ
* 알고리즘 문제를 다른 기업에서 산단다.. 그래서 문제로 낸단다. (기업 비밀이라함)
* 이런 회사는 피해라? : MBTI 묻는 회사;;ㅋㅋㅋ, 있엇단다 ㅋㅋ. 그리고 거를만한거는 많지 않았음.
* 추천 개발 서적 : 클린 코딩
* 사수 개발자 필요한가? : 그냥 사수에 대한 인식을 선생이라고 생각하면 안됨. 없으면 없는대로 내가 발전해야함.
* 풀스택인데 프론트한 이유? : 프론트가 더 재밌어서.. 진짜 그게 다임.
* 블로깅은 요즘 할 시간이 없다.
* 요즘 개발자가 그냥 부족하다. 진짜다.
[오후 라이브세션]
'Miscellaneous Dictionary' 카테고리의 다른 글
6/2 (0) 2022.06.02 5/31 (0) 2022.05.31 5/26 (0) 2022.05.26 5/25 (0) 2022.05.25 [JAVA]자바 콘솔 입력 : Scanner 클래스 (0) 2022.05.24